생활무선국 모토로라 SX-836 배터리 개조

2020. 10. 24. 16:27아마추어무선통신사

아마추어 무선통신은 그것대로 재미 있겠지만, 법규에 따르면 활용도가 확실히 전화(우리 사용하는 일반 휴대폰) 보다 떨어진다.

우리가 전화기를 사용하면서 보안이나 이런것 신경 써 본적이 없고, 전파나 주파수 그리고 그외 전화기를 사용하면서 알아야 하는것은

없다. 그냥 전화기 자체의 사용법만 알아서 사용하면 끝이지만 .. 무전기 특히 HAM 용은 무전기 사용법 따로, 보안 따로, 전파법 따로 다 챙겨야 하니, (아직 초보라 그것에 대해 까칠하게 생각 혹은 느낄지도 모르지만) 내 지인이나,가족 간에 HAM 으로 뭔가 같이 할만한것은 없다고 본다.

 

그래서 추석전에 생활무전기(생활무선국 제2형)를 구매 했다. '당근마켓' 으로 알아보고 구매. 보통 2대가 1셋트 이며, 새것 기준 대당 5만원 정도 한다. 물론 더 싼것도 있겠지만... 못생겼거나, 못생겼을꺼다. 그나마 모토로라 가 좀 볼만하다. 그리고 HAM 용 무전기 보다 싸지만, 직구로 비교하자면, 내가 산 Baofeng UV-5R HAM 용 무전기 보다 비싸다... 

 

스펙을 비교 해 보면 ... 엄청난 차이로 HAM 용 무전기가 월등하지만, 구매 할수 있는 생활무선국은 왜 이렇게 비싼지.. 나름 생각을 해 보고 이유를 찾아 냈지만, 그게 아니길 바라며.. 그냥 '비싸네' 정도에서 마무리 해야겠다.

 

내가 산 생활무선국 무전기는 (줄여여 SRF) 모토로라 라이센스 사서 중국 어딘선가 만들어 낸 무전기 이며, 그러니 당연히 A/S 는 모토로라가 아닌 다른곳에서 한다. 고장날일 없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1셋트 2만원인가 2만5천원인가에 가져 왔지만, 한대가 불량. 그래서 어쩌다 보니 1세트를 더 받게 되었다. 그래서 무전기 4대, 충전기 2대가 2만원인가 2만5천원에 생겨 버렸다. 고장난 한대는 장난감 혹은 고쳐 볼수도 있겠다 싶다. (안되면 그냥 장난감 하지 뭐)

 

근데, 중고라 기대는 안했지만, 베터리가 전부... 하 .. 만충(8시간 정도 했으면 만충이겠지)후 전원 켜 놓고 대기만 하면 1분 간다. 

만충후 PTT 라도 한번 누르면 꺼짐... 리셋(POR) 된다...

 

순정 새 배터리는 10,000원 정도 하고 ... 어찌해야 하나..

결국 폴리머배터리 싼것 사서, 잭 개조하고 사용하기로 결심. 다행이 1cell 1,200mAh 짜리가 4,500원 정도 한다.

순정 배터리는 700mAh 였는데... 더 오래 가겠지 하고 배터리 들어갈만한 사이즈로 주문.

아래 링크에서 요것을 찾아 주문 ( L40)DTP103040 / 1200mah ) -> 두깨 10mm 가로 30mm 너비 40mm 라는 의미.

https://smartstore.naver.com/pthaus/products/4743746641?NaPm=ct%3Dkgnauhq5%7Cci%3Dcheckout%7Ctr%3Dppc%7Ctrx%3D%7Chk%3D178a8253c0f1e2e599ea82983d4ebd4aa7b9e591

리튬폴리머배터리 3.7V KC인증 : PTHAUS

리튬폴리머 배터리 온라인 최저가

smartstore.naver.com

그리고 개조를 하기 전에 사용할 커넥터들은 미리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예전에 드론 할때 사 뒀던 충전용 커넥터들이 있어 

어짜피 순간적으로 전류가 많이 흐르지 않겠지 싶어 그것을 사용 하였습니다. 다만 이 글을 보고 (하실분이 있을까 마는) 하실때에는 

좀 괜찮은 전선이 연결된 커넥터를 사용하시기 바람.

 

우선 준비물 부터 ..

 

1. 마루타(?) 가 될 무전기

 

 

2. 인두기(납과 플럭스),칼,별렌치,테이프(절연이 아니어도)

별렌치는 아마 T8 로 기억합니다. 세트로 두고 사용하니 정확하지는 않네요. 철물점에 무전기 들고가서 맞춰봐도 되요.

 

 

 

이제 분해를 ...

 

1. 뒤집어서 배터리 커버를 연다.

별렌치로 풀어야 할 곳을 확인 -> 안테나 밑에 1곳, 볼륨노브 옆에 1곳, 베터리 하단 부위에 좌우 1곳씩 총 4곳 확인.

 

 

2. 볼륨 노브를 분리.

걍 땅기면 빠짐.

 

 

2-1.볼륨 노브 안쪽 모양.

 

 

2-2 볼륨 노브 를 뜯어낸 후 볼륨. 그냥 압입으로 고정되며, 단면 모양이 비 대칭이라 헛돌지 않도록 되어 있음. 그냥 흔한 볼륨 노브.

 

 

3. 별렌치로 열심 푼다. 

 

 

4. 별렌치로 나사 4곳을 다 풀고, 무전기 하단에 움푹 들어간 홈이 있다. 충전거치대에 올려 놓을때 자세 잡아주는 부분인데.. 요 부분을

칼집으로 벌려 주면 됨. 그럼..

 

 

4-1. 칼집이란 ... 

 

 

4-2. 측면에 빨간 이어폰 덥개는 열어 주라. 저게 이어폰 구멍에 박혀 있으면 뒤면 커버가 안열림.

 

 

4-3. 측면 빨간색의 PTT 버튼은 .. 신경쓰지 말고 여시라. 그냥 분리 된다. 측면 이어폰 덥개만 먼저 열어 주면 됨.

 

 

4-4. 떨어진 PTT 버튼... 사실 버튼 덥개 아닌가 싶다... 뭐 중요한것은 아니고 이자묵지나 말자..

 

 

4-5. 짜자잔.. 열렸다.  이제 바닥에 내려 놓고 뜯어낸 뒷판에 집중하자.

※ 차례차례 열다 보면 마지막 상단부가 잘 안떨어 지는데, 이때는 한손(왼손)으로 무전기를 잡고 한손(오른손)으로 안테나 목 부분을 꼭 잡 살짝 돌려 보라. (사람 목 돌리듯 하지 말고 정말 5도 정도 좌우로 말이다) 그럼 목 부분이 물고있는 뒷면커버가 살짝식 떨어 진다.

 

 

5. 이제 PCB 에다가 커넥터 한쪽을 납땜하자. 참고로 사용할 커넥터는 PCB 에 하나, 배터리에 하나 이렇게 두개가 한 쌍으로 되어야 하며, 배터리쪽 커넥터에 맞추어 하면 된다. 기본 작업되어 오는 커넥터라면, 좀 부족해 보이지만.. 없다면 거기에 맞춰 해야지요..

여기서는 커넥터의 종류와 전선의 종류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으마. 다만 다들 좋아하는 커넥터들은 있을것. 무슨 커넥터를 사용할지 

정해진 다음에야 개조하는게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그거없이 이렇게 뚜껑 열어 놓으면... 그것들 올때까지 계속 열어 놔야 하니까...

 

우선 케이스 내에 있는 PCB 를 밖으로 들어 내는게 작업에 도움을 주는데, 이때도 안테나 목부분을 잡고 살짝 살짝 비틀면 쉽게 나온다. 다만 내부 스피커가 케이스에 본드로 붙어 있어, 완전히 밖으로는 뺄수 없다는점 기억하고 빼자. 

 

 

5-1. 그리고 커넥터의 '-' 부분이 붙을 부분을 정했는데, 원래 '-' 지점 옆에 하기로 함. (여러가지 생각 안하고, 할수도 없으니) PCB 표면을 칼 끝으로 긁어서 동판이 나오도록 한다.

 

 

5-2. 나온 동판에 납을 먼저 입혀 봅니다. 이쁜가 안이쁜가~ 확인 하시고.

 

 

5-4. 순서에 상관없이 '+'는 기존 '+' 터미널에, '-'는 위에 별도로 만들어 둔곳에 납땜 합니다.

여기는 '+' 납땜.

 

 

여기는 '-' 납땜.

 

 

6. 이제는 위에 납땜한 커넥터를 배터리 쪽 공간으로 빼야 하니 그 작업을 해야 합니다.

사용할 공구는 인두기 와 칼 입니다.

먼저 커넥터가 빠져 나오고 전선들이 보관될 공간을 머릿속으로 생각 해 봅니다.

그리고 그 부분을 인두기로 그려 봅니다. 사실 지져 본다 가 맞지만... 인두기야 미안...

 

 

6-1. 인두기로 조금 더 ... 연기 조심 ... 흡입시 머리 아플수 있어요.. 몸에도 좋지 않을꺼고 ..

 

 

6-3. 인두기로 조금씩 조금씩 녹여 냅니다.

 

 

6-4. 칼로 나머지를 다듬습니다. 참 쉽죠잉?~

 

 

6-5. 뚜껑도 잘 닫히는지 확인.

 

 

7. 커넥터를 외부로 빼 냅니다. 정확히는 배터리 방 이지요.

 

 

8. 미리 작업해둔 배터리와 연결.

각각의 커넥터와 배터리의 극성과 무전기의 극성을 미리 미리 잘 맞춰 두셨다면 아무 문제 없이 완료 될것입니다.

 

 

9. 이제 뚜껑작업.

순정 배터리가 무전기 안에서 밖으로 빼지 않고 바로 충전 할수 있도록 배터리 뚜껑에 저런 금속판이 있었던것. 금속판이 약간 탄성이 있고, 가운데 뾰족한 부분이 있음. 뚜껑을 그대로 덮으면 배터리와 저 뾰족한 부분은 계속 마찰이 생길것 같음. 지금 바로 사용하여도 문제 없지만, 우리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외부 절연체에 구멍나면 바로 폭발이니, 저 금속판을 제거 해야 하지만. 그냥 뜯어 버리고 싶지만, 뚜껑과 같이 사출된것 같은 모습이라, 뚜겅 파괴 없이는 제거 불가능 하다고 판다. 그냥 테이프로 덮어 버립니다.

 

 

9-1. 이렇게..

절연테이프 두번 덮었지만, 저게 곡 젓꼭지 같이 나오네 ..

다음에 시간 되면 갈아내고 테이프로 덮어야 할것 같음. 이거 따라 하신다면, 갈아내고 하세요 ..

 

 

이제 뚜껑 덮고 쓰시면 되는데요,

제가 해본바 대기 시간은 24시간 정도 됨.

배터리 인디케이터가 3칸이 있는데, 2칸이 되었을때 리튬폴리머 배터리 전압을 측정해 보면 3.7V 쯤 됩니다.

이때 꺼내서 충전 하면 됩니다.

혹시나 리튬폴리머 배터리에 관한 안전하게,오래 사용할수 있는 방법을 알고싶으면 찾아 보세요... 저 3.7V 가 좀 중요한 신호 이거든요...

 

잘 사용 하세요.